1. LAN 통신의 삼테이블
1. LAN 통신의 삼테이블
삼테이블이란 ?
• LAN 통신의 3 가지 방식에 대해서 칭하는 단어
• Routing Table
• ARP Table
• MAC Table
LAN 이란 ?
• ARP Request 패킷이 도달하는 범위의 네트워크 (Local Area Network 의 정의 )
2. LAN 통신이 이루어지는 방식
출발지 PC 의 Routing Table 에서 목적지 PC IP 에 대한 next hop 을 찾고 ,
ARP Table 에 next hop 에 대한 MAC address 가 등록되어 있는지 보고 ,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Switch 에게 ARP request 메시지를 보내서 MAC address 를 알아 온다 .
Switch 는 ARP Request 메시지를 수신하면 MAC learning 을 해서 MAC Table 을 만들고 ,
ARP quest 패킷을 모든 Switch port 로 전부 전송 ( 브로드캐스트 ) 한다 .
Switch 에서 ARP quest 를 받은 목적지 PC 는 다시 Switch 에게 ARP reply 를 보내고 ,
Switch 는 다시 MAC Table 에 entry 를 만들고 , 출발지 PC 에게 ARP reply 를 보낸다 .
ARP reply 메시지를 수신한 출발지 PC 는 ARP Table 에 목적지 PC MAC address 를 등록하고 , 메시지를 송신한다 .
Switch 에는 이미 출발지 PC 에서 보내온 목적지 PC MAC address 가 MAC Table 에 등록되어 있으며 , Switch 는 목적지 PC 가 연결되어 있는 port 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PC1 에서 PC2 로 메시지 전송 과정 ]
• PC 1 (ARP request 요청 ) -> Switch
• Switch (PC1 의 MAC learning -> MAC Table update)
• Switch (Broadcast ARP request 전송 ) -> PC2, PC3
• Switch <- PC2 (ARP reply)
• Switch (PC2 의 MAC address 정보를 MAC Table entry update)
• PC1 <- Switch (ARP reply)
• PC1 ( 수신된 PC2 의 MAC address update)
• PC1 (PC2 에게 메시지 전송 ) -> Switch
• Switch (PC1 에서 수신된 PC2 의 MAC address 정보를 MAC Table 에서 확인 )
• Switch (MAC Table 에서 확인 후 PC2 가 연결된 포트로 메시지 전송 )
3. MAC Table이란?
스위치 내부에는 MAC address Table이 있다.
줄여서 MAC Table라고 부르며,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단말의 MAC주소가 등록되는 데이터베이스이다.
단말에서 목적지 MAC 주소가 추가된 프레임이라는 데이터가 스위치로 전송되면, 스위치는 MAC 주소 테이블을 확인하고 출발지 MAC 주소가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MAC 주소를 포트와 함께 MAC Table에 등록한다.
이를 MAC 주소 학습 기능이라 한다.
스위치의 MAC Table은 연결되어 있는 단말의 MAC 주소를 저장하고 있기에 연결된 단말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주소테이블에 등록된 MAC 주소를 확인하여 목적지 단말로 데이터를 바로 전송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를 MAC 주소 필터링이라고 부른다.
3-1 트랜스패런트 브리징이란?
• 트랜스패런트 브리징이란 스위치가 MAC Table 을 스스로 생성하고 이 MAC Table 을 참조하여 수신되는 프레임을 목적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트랜스패런트 브리징이라고 한다 .
• 트랜스패런트 브리징 과정 : [Learning > Flooding > Filtering > Forwarding > Aging ]
• Learning : 스위치 포트로 수신한 프레임의 출발지 mac 주소가 자신의 mac-address-table 에 등록되지 않은 주소라면 , 수신 포트 번호와 출발지 mac 주소를 테이블에 등록
• Flooding : 스위치는 브로드케스트 프레임 , 또는 Unknown 유니캐스트 , Unknown 멀티케스트 프레임을 수신하면 , 수신 포트를 제외한 동일한 vlan 도메인에 속해있는 모든 스위치 포트로 프레임을 전송
• Filtering : MAC-Address-table 에 목적지 mac 주소와 연결되는 포트가 프레임을 수신 포트와 동일하면 해당 프레임이 포워딩되지 않도록 차단
• Forwarding : 스위치 포트로 수신한 프레임의 목적지 MAC 주소가 자신의 mac-address-table 에 학습되어 있다면 , 해당 포트로만 프레임을 전송
• Aging : 스위치는 mac 주소를 학습하여 mac 테입을에 등록할 때 , 에이징 타이머 ( 기본 5 분 ) 를 설정
4. ARP Table이란?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란 주소를 알아내는 프로토콜이라 표현한다 .
• 상대방의 IP 주소를 이용하 하드웨어 주소를 알아내는 것이다 .
• ARP 핵심은 ARP reques 가 Broadcast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
• LAN 통신을 하고자 하는 상대방 PC 나 서버의 IP 는 아는데 MAC addres 를 모를 때 , ARP request 패킷을 보내고 , ARP reply 받아서 MAC address 를 알아내서 패킷을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게 된다 .
• LAN 통신을 하는 모든 IP 장비들은 LAN Card 를 가지고 있고 , Card 별 고유 MAC address 를 가지고 있다 .
• LAN Card 는 정상 상 황에서 Ethernet Framne 을 수신해서 IP 패킷을 상위 IP Layer 로 올려 보낸다 .
• 네트워크 스위치의 LAN card 또는 NIC 의 모드는 비규칙모드 (Promiscuous mode) 로 설정되어 있어 모든 Ethernet Frame 을 MAC addree 와 상관없이 스위칭하게 된다 .
5. Routing Table이란?
• 라우팅 테이블이란 네트워크 목적지 주소를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 노선으로 변환시키는 목적으로 사용
• 라우팅 테이블은 모든 목적지 정보에 대해 해당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서 거쳐야 할 다음 경로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
• 라우터 또는 라우팅을 지원하는 장비는 전달 해야 할 패킷을 자기가 받아야지만 전달 할 수 있다 .
• 다른 LAN 에 패킷을 전달 할 때에는 반드시 다른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의 MAC 을 알아와서 그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의 MAC 을 달고 패킷을 보내야한다 .
• Routing Table 과 ARP Table 은 항상 동일하게 카운트 된다 .
• 목적지로 가는 Routing Table 또는 Default route 가 없다면 해당 패킷은 폐기 (Discard) 된다 .
6. VLAN이란?
• Virtual Local Area Network 의 약자로 물리적 배치와 상관없이 LAN 을 논리적으로 분할 , 구성하는 기술
• VLAN 을 나누면 하나의 스위치에서 다른 네트워크를 갖도록 논리적으로 분할한 것이기 때문에 브로드캐스트 , 유니캐스트 통신이 불가
• VLAN 종류 : Tagged/Trunk Port ( 다수의 VLAN) vs Untagged/Access Port ( 단일 VLAN)
• VLAN 개수는 4096 개를 가실 수 있지만 , 시스템에 예약된 0 과 4095 제외하면 1-4094 까지 가질 수 있다 .
• Access VLAN 은 802.1Q VLAN Tag 와 전혀 상관이 없다 . 스위치는 자신들의 DB 설정에 설정된 Port 별 VLAN 번호를 보고 VLAN 번호가 같은 port 끼리만 하나의 LAN 으로 동작하게 해준다 .
• 즉 Broadcast Traffic 을 VLAN 번호가 같은 Port 들로만 Copy 하여 보내준다는 의미 .
6-1 802.1Q VLAN Tag / Untagged VLAN 란?
• VLAN Tag 이외에도 VLAN 을 구성하는 방식은 있지만 , 표준은 IEEE 표준인 802.1Q VLAN Tag 이다 .
• 스위치가 아무리 많이 연결되고 , VLAN 이 아무리 많다 할지라도 , 802.1Q Tagged port( 표준 ), Trunk Port( 시스코 ) 가 없다면 VLAN Tag 는 사용되지 않는다 .
• 초록색 부분 DA 부터 FCS 가 보통의 Ethernet Frame 이며 , VLAN 설정하지 않은 스위치 네트워크나 Acccess VLAN 으로만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항상 보통의 Ethernet Framge 이 사용된다 .
• 802.1Q Tagged port 에서는 빨간색 부분의 VLAN Tag 4Bytes 가 추가된다 .
• 여러 개의 VLAN 정보를 하나의 물리적 포트로 송 . 수신 또는 단 1 개의 VLAN 만이라도 송신하기 위해서는 하기 위해서는 VLAN Tag 를 사용한다 .
• Untagged VLAN( 시스코는 Native VLAN) 으로 지정된 VLAN 은 데이터 전송 시 VLAN 태그정보를 붙이지 않고 전송한다 .
• Untagged VLAN( 시스코는 Native VLAN ) 은 오직 한 개만 지정할 수 있으며 , 기본적으로 1 번을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변경도 가능하다 .
6-2 VTP란?
• VLAN 복제와 관련되어 있는 기술이다 .
• VTP 로 한 도메인 영역에 묶어 놓으면 설정값이 바뀔 때마다
• VTP 설정 번호 (Configuration Revision) 가 1 씩 올라가는데 연결된 스위치 중에서 제일 큰 값을 가지고 있는 스위치 설정을 따라간다
• 트랜스패런트는 VTP 도메인의 동기화되지 않은 모드로 독자적인 설정 할 때 매우 적합하다
• 신규 스위치를 설치할 경우 사전에 VTP 를 트랜스패런트로 변경하여 , VTP 로 VLAN 정보가 변경되지 않게 하자
• 확인 명령어 : show vtp status
• 설정 명령어 : vtp mode [server / client / Transparent]
VTP 동작 원리
• VTP 설정 번호가 상대방이 더 높을 때 → 상대방의 데이터를 가져와서 덮어 씌움
• VTP 설정 번호가 상대방과 똑같을 때 → 자신의 데이터를 그대로 가지고 있음
• VTP 설정 번호가 자신이 상대보다 높을 때 → 내 데이터로 상대방 데이터의 덮어 씌움
7. STP(SpanningTree Algorithm) 란?
• 네트워크 안정화를 위하여 스위치 이중화 (Redundancy) 구성에서 , 물리적인 LOOP 구조에서 발생하는 LOOPING 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포트를 논리적으로 차단하는 기술
• 스위치 구성에서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두 가지 이상의 경로가 존재할 때 한 개의 경로만 남겨 두고 차단
• 사용하던 경로에 문제 발생 시 끊어 두었던 경로를 되살려 스위치 장애 대비
[ STP 규칙 ]
• 네트워크당 하나의 루트브리지를 갖는다
• 연결된 브리지 중 가장 적은 BID
• 루트브리지가 아닌 그 외 브리지 (Non Root Bridge) 는 무조건 1 개 이상의 루트포트를 갖는다
• 루트포트 : 루트 브리지와 가까운 방향의 포트
• 세그먼트 하나당 하나씩의 데지그네이티드 포트를 갖는다
• 세그먼트 : 브리지간 연결된 선 , 라인
• 루트브리지의 모든 포트는 데지그네이티드 포트이다 .
BPDU ( Bridge Protocol Data Unit ) – 스위치 간 Loop 가 없는 구조로 구성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주고받는 정보
• Root 스위치가 Root 선정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2 초마다 전송
• STP 를 유지하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Non-Root 로 전송하는 Hello Packet
• Spanning-Tree 를 최초로 시작했을 때 모든 스위치가 자신이 Root 라고 알고 있기 때문에 이 BPDU 를 전송하여 Root Bridge 를 선정한다
[STP 동작단계 ]
Disabled : 이 상태는 포트가 고장나서 사용할 수 없거나 Shutdown 시켜논 상태
( 데이터 전송 : X, 맥 어드레스 학습 : X, BPDU 송수신 : X)
Blocking : 스위치를 맨 처음 켜거나 DisabledDisabled 되어 있는 포트를 관리자가 다시 살렸을때 블로킹 상태가 됨
( 데이터 전송 : X, 맥 어드레스 학습 : X, BPDU 송수신 : O)
Listening (Forwarding delay = 15 초 ) : 블로킹 상태에 있던 스위치 포트가 루트 포트나 데지그네이티드 포트로 선정되면 리스닝 상태로 됨
( 데이터 전송 : X, 맥 어드레스 학습 : X, BPDU 송수신 : O)
Learning (Forwarding delay = 15 초 ) : 리스닝 상태에 있던 포트가 포워딩 딜레이 디폴트 시간인 15 초 동안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러닝 상태로 됨
( 데이터 전송 : X, 맥 어드레스 학습 : O, BPDU 송수신 : O)
Forwarding : 러닝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포워딩 딜레이 디폴트 시간인 15 초 동안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포워딩 상태로 됨
( 데이터 전송 : O, 맥 어드레스 학습 : O, BPDU 송수신 : O)
[RSTP - Rapid Spanning-Tree Protocol]
STP 의 한계 :
• 스위치 Network 망에서 장애 발생 시 작동하는 STP 동작 시간은 30 초 ~ 50 초
• Convergence Time 을 단축시키는 UplinkFast , BackboneFast 등등 방법이 있지만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RSTP 개발
• Port 가 활성화 되면 Forwarding Delay ( Listening & Learning Status ) 없이 곧바로 Forwarding 상태
[ PVST - Per VLAN Spanning Tree]
• 각각의 VLAN 에 대해서 STP 가 지원하는 STP 를 의미
• 각각의 VLAN 에 대해서 서로 다른 루트 브리지 선출이 가능
• 대체 포트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VLAN 에 대한 차단 위치를 수동으로 지정하여 VLAN 로드 분산 가능
• VLAN 에 지원하는 STP 는 최대 128 개 까지 제공
• 129 번째 VLAN 에서는 STP 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브리징 루프가 발생할 수 있음을 주의
• portfast : 포트활성화 시 바로 전송상태가 되는 기능
• uplinkfast : 직접 연결된 링크가 다운되었을 때 차단 상태에 있는 포트를 즉시 전송 상태로 변경
• backbonefast : 간접링크가 차단 되었을 때 차단 상태의 맥스에이지를 생략하고 청취상태로 변경
[ STP 경로 조정 ]
① Cisco SW 는 기본적으로 PVST+ 혹은 Rapid-PVST(RSTP) 로 동작한다 .( IOS 버전에 따라 차이 있 음 )
② 두 가지 방식 모두 VLAN 마다 독립된 STP 프로세스가 동작
③ 관리자가 별도로 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 모든 VLAN 은 공통된 Rooo Bright 와 Blocking Port 를 사용
④ 이유는 MAC 주소에 의해서 Root bridge 와 포트 역할이 결정되기 때문
⑤ 결과적으로 모든 VLAN 은 동일한 경로를 사용하여 트래픽을 전송하기 때문에 STP 경로 부하 분산 X
⑥ 관리자는 필요에 따라 각 VLAN 트래픽이 다른 경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STP 경로 조정을 수행
[ STP 경로 조정 종류 3 가지 ]
① Bridge ID 변경
• Switch 가 가지고있는 고유의 ID
• Bridge Priority (Default: 32,768) + MAC Address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 Cisco Switch 의 경우 PVST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VLAN 마다 각각 독립된 Bridge ID 를 사용해야 하고 , 독립된 Configuration BPDU 를 전송해야 한다 .
• 이를 위해 Bridge Priority 값에 해당 VLAN ID 를 더해서 독립된 Bridge ID 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
• 그러므로 Bridge Priority 를 설정할 경우 4096 배 수로 설정이 가능하다 .
② Path Cost 변경
• 상대 스위치를 변경할 수 없는데 경로를 서로 바꾸고 싶을 경우 Path Cost 를 이용 .
• 특정 VLAN 트래픽이 전송되길 원하는 포트의 Path Cost 를 반대편 Path Cost 보다 낮게 설정하면 해당 포트가 Root 포트로 선출되어 Forwording 상태가 된다 .
• 상대방의 Switch 의 Bridge ID 가 아무리 낮아도 Path Cost 조건이 우선되기 때문에 해당 설정 결과를 따르게 된다 .
③ Port ID 변경
• VLAN 의 Port Priority 의 값을 변경하여 경로를 바꾸고 싶을 경우 이용
• 보통은 1-2 번 방식으로 많이 사용하여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식
8. 이더채널 이란?
• 스위치 간의 연결된 다수의 포트를 하나의 논리적인 포트로 구성하여 구현화하는 것 .
• 이더채널은 트렁크 포트와 액세스 포트에서 구현이 가능
• Access 포트에서는 Speed, Duplex-Mode, Vlan -ID 가 동일
• Trunk 포트에서는 Speed, Duplex-Mode, Trunk Protocol, Native VLAN, 트렁크 사용 가능한 Vlan -ID 가 동일
[ 이더채널 종류 ]
1) PAGP : Cisco 전용 프로토콜이며 desirable, auto 모드로 동작한다 .
2) LACP : IEEE 에서 정의한 프로토콜이며 Active, Passive 모드로 동작한다 .
[ 이더채널 mode]
1 . 능동 (Active)
• 상대방 인터페이스로 LACP 패킷을 정기적으로 전송하며 협상을 시작한다 .
• 상대 스위치와의 이더채널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각 멤버 포트들은 일반 단일 포트로 사용된다 .
2 . 수동 (Passive) : 상대방이 전송하는 LACP 패킷을 수신할때까지 대기하며 , 협상이 성공하면 채널링 한다.
3. Desiralbe
• 무조건 PAgP 를 사용한다 , 상대 스위치와 협상하여 이더채널 멤버 포트를 활성화시킨다 .
• 상대 스위치와의 이더채널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각 멤버 포트들은 일반 단일 포트로 사용된다 .
4 . Auto : 상대 스위치 포트가 PAgP 를 사용할 경우에만 PAgP 를 활성화시킨다 .
5 . On
• 상대 스위치와의 협상 없이 이더채널 멤버 포트를 모두 활성화시킨다 .
• 상대 스위치도 on 으로 설정해야 한다 .
• PAgP 나 LACP 와 달리 상대 스위치 설정은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패킷 손실이나 프레임 루프가 발생할 수 있다 .
9. 게이트웨이 이중화 구성
게이트웨이 이중화 하는 데 사용하는 대표적인 2 가지
•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 : IEEE 표준 ( 모든 장비 ) / 255 Groups / Master, 여러 개의 백업 장비
• HSRP(Host Standby Redundancy Protocol) : Cisco 전용 프로토콜 / 16 Groups / Active, Standby, 여러 개의 후보 장비
• HSRP 와 VRRP 는 기능상에 별 차이가 없지만 설정 상에는 조 금 차이가 있다 .
• HSRP 는 주로 VLAN 에 설정을 하고 , VRRP 는 벤더마다 VLAN 이 달라서 주로 물리 인터페이스에 설정
• HSRP 와 VRRP 는 게이트웨이 장애 시 게이트웨이를 복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부하 분산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
• 그렇기에 대기모드에 있는 백업 장비는 장애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메인장비의 헬스 체크를 제외한 대기 모드를 유지한다 .
9-1. 게이트웨이 이중화 구성(HSRP)
[HSRP Protocol]
• Active Router 선출 우선 순위
- Priority 값이 높은 라우터
- IP 주소가 큰 라우터
• Active Router 역할
- Client 가 보낸 ARP 요청에 Virtual Router 의 가상 MAC 주소를 넣어 응답한다 .
- Standby Router 에게 주기적으로 Hello 를 전달하며 자신의 상태를 전달한다 .
• Standby Router 역할
- Active Router 가 전달하는 Hello 패킷을 수신하여 Active Router 의 상태를 체크
- 평소에는 라우터의 기능을 하지 않고 Active Router 에 문제가 생겼을 때 역할을 넘겨 받는다 .
• HSRP 상태 변화 : Initial > Listen > Speak > Standby > Active
[VRRP Protocol]
• FHRP(First Hop Redundancy Protocol – 게이트웨이 여분 프로토콜 ) 의 한 종류로서 IEEE 표준 프로토콜
• HSRP 는 시스코 전용으로 주로 VLAN 에 설정하지만 VRRP 는 벤더마다 VLAN 이 다르므로 주로 물리인터페이스에 설정하여 사용한다 .
• 주 라우터를 Master 라 지칭하고 , 예비라우터를 Backup 라우터라 칭한다 .
• Master 장비 선출 우선 순위
- Priority 값이 높은 라우터
- IP 주소가 큰 라우터
• Master 장비의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헬스 체크와 같이 반복적 패키을 통해 Master 여부 확인
• Master 장비는 VRRP Advertisemenet Packet 을 가상 그룹에 반복적으로 번송한다 .
10.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
• Routing Protocol 을 나누는 기준
- 정적라우팅 ( Static Routing) : 관리자에 의해 Routing Table 이 유지 / 관리되는 라우팅 방법
- 동적라우팅 ( Dynamic Routing) :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 자동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구성하는 라우팅 방법
• Dynamic Protocol 나누는 기준
- 내부라우팅 (IGP ): 같은 AS 내부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
- 외부라우팅 ( EGP): 다른 AS 간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 ( 다른 AS 와 연결 ) 하는 프로토콜
• AS ( Autonomius System )
- 하나의 그룹 / 기관 / 회사와 같이 동일한 라우팅 정책으로 하나의 관리자에 의해 운영되는 네트워크
- AS Number ( 망식별번호 ): 각각의 자율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인터넷상의 고유한 숫자
- 라우터가 가지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인터넷 서비스를 편리하기 위해 묶음
• 라우팅 최적 경 로 결정 순서 ① Longest Match Rule ② AD – 작을수록 우선 ③ Metric – 작을수록 우선
• Internal Gateway Protocol 을 나누는 기준
- Distance Vector Routing: Router 간 , 특정 네트워크까지의 거리 (Distance) 와 방향 (Vector) 를 교환하여 Routing
- Link state Routing: Router 간 , 전체 Network Topology 연결상태 (Link State) 를 교환하여 Routing
AD(Administrative Distance) 값값
• AD 값은 하나의 라우팅을 하는 장비에서 복수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동작하는 상황에서의 최적경로를 결정하는 값으로 , 로컬 라우터내에서 참조되는 값
• 로컬 라우팅 장비 내에서 참조되는 값으로 AD 값이 낮을 수록 우선순위 가 높다 .
11. Routing protocol - Connected
[Connected 를 만드는 기술 ]
• 인터페이스에 IP 와 subnet 을 설정
• Static route 설정 시 nexthop 지정하지 않고 , interface 만 지정
• L2 연결은 MAC 으로 통신한다는 의미가 아니며 , 동일 IP 대역에서의 Connected 라우팅 엔트리에 의해서 통 신된다 .
• 직접 통신 : 통신하고자 하는 상대방 장비 IP 로 ARP request 를 보내 MAC 을 학습해서 패킷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
• 간접 통신 : ARP request 를 Gateway or nexthop 으로 설정된 IP 로 보내서 MAC 을 학습한 이후 패킷을 보내면 라우팅 장비가 라우팅으로 상대방 장비 IP 로 전달해서 통신하는 방식
• Destination host unreachable :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의 host 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는 상황 ( 라우팅 테이블이 없거나 , nexthop ip 에 대해 ARP 가 안될 경우 ) 일 때 라우팅을 수행하는 장비에서 보내는 에러
• Destination net unreachable : 라우팅을 수행하는 장비에서 목적지 네트워크를 위한 경로를 찾을 수 없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
12. Routing protocol - Static
[Static Routing 특징 ]
• 정적 경로이다 :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식이며 , 수동으로 입력된 정보는 장비가 스스로 알아온 정보가 아니기에 정보의 변화를 감지할 수 없기에 동적인 대응 또한 불가능하다 .
• 단방향 통신이 아닌 양방향 통신으로만 사용 가능하다 .
• 리눅스 , 윈도우 , 라우터 각각에서 스태틱 라우팅 설정이 가능하다 .
• 경로관리에 효율적 : 관리자가 트래픽의 전달 경로를 손수 지정해줄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경로를 관리하는데 효율적
• 목적지에 대한 경로 설정에 유의 : 목적지 경로를 잘못된 방향으로 지정하는 경우 통신이 안될 수 도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흐름을 잘 파악한 뒤에 지정해야한다 .
• 가장 효율적인 Static Routing 설정 방법 : Gateway or Nexthop 과 Interface 둘 모두 설정 하는 경우 Recrusive lookup 이 발생하지 않고 , 인터페이스가 다운되면 엔트리가 자동으로 삭제되고 , ARP 는 [Gateway or Nexthop ] 1 개에 대해서만 생성된다 .
13. Routing protocol - Dynamic BGP
[BGP 특징 ]
• BGP ( border gateway protocol ) 는 서로 다른 AS(autonomous system) 사이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 ISP 업체 연결하거나 , 두개 이상 ISP 동시 연결할 때 ( Multihoming ), BGP 를 사용한다 .
• 라우팅 정보를 유니캐스트 방식으로 전송한다 . ( IGP 는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라우팅 정보 전송함 )
• TCP 179 번을 사용함 ( 신뢰성 있는 통신을 함 )
• AS Number: 하나의 단일 정책이나 , 한 관리자의 의해서 관리되는 영역을 말함 .
• BGP 는 관리자가 라우팅 최적경로보다는 조직간에 계약된 정책 (Attribute) 에 따라 최적 경로를 선택한다 .
• Hop-by-hop (As by As ) Routing 을 지원한다 . ( 내가 기반이 돼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 , 라우팅 테이블 기반이 아님 )
• IGP 는 장애 시 IGP 내에만 문제가 발생하지만 , BGP 는 장애 시 , 한 국가 또는 네트워크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
EBGP ( External BGP )
• 서로 다른 AS 간에 Neighbor 관계를 맺고 동작하는 것을 eBGP 라 부른다 .
• Ebgp Neighbor 는 보통 직접 연결된 구간 Network 로 한다 .
IBGP ( Internal BGP )
• 서로 동일한 AS 간에 Neighbor 관계를 맺고 동작하는 것을 ibgp 라 부른다 .
• Ibgp Neighbor 는 보통 직접 연결된 구간이 아닌 다른 Network 로 한다 .
[BGP Databases]
1. Neighbor Table
• BGP Neighbor 관계 리스트
• 명령어 : show ip bgp neighbors / show ip bgp summary
2. BGP Table
• 각 Neighbor 로부터 학습한 모든 Network 정보 list
• 목적지 Network 에 대한 모든 경로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
• 각 경로마다 Attribute 를 유지
• 명령어 : show ip bgp 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