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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L(End of Life) : 제품 단종 선언
- 제품의 생산 및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뜻이다.
- 이로 인해 제품의 플랫폼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제품 라인에 새로운 기능이나 확장 모듈이 추가되지 않는다.
EoS(End of Service) : 제품 서비스 종료
- 일반적으로 EoL 선언 이후 1년이 지나면 그 제품을 구입할 수 없게 된다.
- 이에 따라 일정 기간 이후부터는 해당 제품에 대한 유지보수나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등 서비스가 종료된다.
- EoS가 될 경우, 보안 패치 적용이 불가하여 보안 위험성이 증가하며, 서버 운영 및 관리 작업의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EoS 장비에 대해 교체를 진행하여야 한다.
LDoS(Last Day of Service) : 지원 서비스 종료일
- 제품의 모든 지원 서비스를 해당일로 부터 종료한다.
Cisco의 판매 종료부터 지원종료까지 단계를 확인해보자.
순서 | 단계 | 설명 |
1 | 제품 판매 종료 통지(EoL) | 해당 제품의 생산 및 판매 종료 선언 |
2 | 판매 종료 | 종료일 이후 제품 단종으로 인해 주문 불가능 |
3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종료 | 시스템의 유지보수, 버그 수정 소프트웨어 배포 종료. 더이상 엔지니어가 해당 제품의 소프트웨어 개발, 수정, 유지보수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는다. |
4 | FA(하드웨어 오류 분석) 서비스 종료 | 제품의 고장, 결함의 원인을 파악하는 FA 서비스의 종료 |
5 | 제품 서비스 종료 (EoS) | 제품의 서비스 제공 종료 |
6 | 지원 서비스 종료 (LDoS) | 모든 지원 서비스 종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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